#1. <인톨러런스 Intorelance>(1916) / 감독: D.W. 그리피스
왜 D.W. 그리피스인가?
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
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
자본주의 속 인간의 관계와 노동 → 추하며, 추상적
인식의 어려움 → 공감의 대상 불확실, 모호함
자본주의 반영 예술
찰리채플린 ‘모던타임즈’
브라크 ‘사크라 쾨르 성당’
레제 ‘세명의 동료’
현대음악, 고통스러움을 담고 있음
- 인간이 당하는 고난과 사회의 부정적 상태 반영
모던이란 다원주의와 상대주의로 대표되는 성격을 지니고 큰 문화와 큰 문화사이와 각 개인과 개인 사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시대 흐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B. 현재 교육의 현실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현시대는 포스트모던의 사회이며 이처럼 변화하는 시대에 변하지 않는 진
제1장 서론 - 웹아트의 시작
1.1 웹아트의 탄생과 시대적 배경
20세기 후반 현대미술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경향 중 하나는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이었
다. 이런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으로 매체에 대한 실험으로서의 아트와 대중문화의 급격한
성장을 초래했으며 웹아트 또한 인터넷이란 매체의 등장
가. 정치의 예술화
앞서 말했듯이 벤야민에게 대중은 이제 예술의 정치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집단이 된다. 그러나 세계 2차 대전을 기점으로 나치에 의한 즉, 파시즘으로 대표되는 정치적 아우라가 예술에 투입되기 시작한다. 아름다움으로 치장되어 있는 예술의 내면에
1. 미학오디세이
이 책은 다소 독특한 방법으로 예술과 아름다움에 관해 서술하고 있다.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지는데 첫째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미학의 역사를 살펴보는것, 둘째는 예술사의 흐름을 짤막하게 훑어보는 것, 셋째는 독특한 작품세계를 가진 두명의 예술가를 소개하는 것이다. 총 2권
미학은 바로 소비를 자극하기 위한 기제로서 기능하며 광고는 그것을 확대 재생산하기 때문이다. 즉, 자본주의 내에서 광고는 사용가치보다 중요한 외적 가치를 부여하는 점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광고는 이렇듯 상품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정보와 기대를 창출하
모던이라고 하는 거대 담론 속에 살고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않다 하더라도, 특별한 거부반응 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70년대 이후 건축, 언어학, 문학, 음악, 무용, 미술, 철학, 과학, 기술, 사회, 이론, 경제, 정치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 전반에 또 깊
미학적 특성과 그에 조응하는 의미에 대한 비평가들의 지적은 계속되고 있다. 테크놀로지의 발달이 가져 온 디지털 게임의 미학적 모습과 변화, 그 속에서 포스트 모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은 어떻게 반응하고 어떻게 변해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II. 디지털 비쥬얼 문화, ‘게임’과 미
미학적 특성과 그에 조응하는 의미에 대한 비평가들의 지적은 계속되고 있다. 테크놀로지의 발달이 가져 온 디지털 게임의 미학적 모습과 변화, 그 속에서 포스트 모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은 어떻게 반응하고 어떻게 변해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II. 디지털 비쥬얼 문화, ‘게임’과 미